연극성 인격 장애는 한마디로 표현하자면 지나치게 극적이고 흥분하기 쉽고 다른 사람의 주목을 끌기 위해 과장된 행동을 일삼아 연극을 하는 듯한 장애를 말한다. 인격 이나 성격은 개인의 일상 속에서 전반에 걸쳐서 나타나는 감정이나 행동의 특징을 말한다. 성격 장애는 어떤 사람의 인격이 보통 사람에게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범위에서 벗어나고 융통성이 떨어지고, 적응하지 못하거나, 대인 관계나 직업에 문제를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 연극성 인격 장애는 사회적, 직업적으로 수행 능력이 뛰어나고, 사회적 기술이 좋지만 자신이 관심 대상이 되기 위해 다른 사람을 조종하기도 한다. 사회적 관계와 로맨틱 관계도 상실이나 실패에 대한 대처 능력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친밀하거나 로맨틱한 관계가 끝나면 우울 치료를 받으려 할 수 있다. 감정의 표현이 과장되고 주변의 시선을 받으려는 일관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기 때문에 신체 증상을 호소하기도 하고 알코올 남용이나 의존하는 특징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들은 자신의 상황을 현실적으로 받아들이지 못한다. 자신의 어려움을 과장하거나 극적인 것으로 바라보고 쉽게 질려 하고 좌절감을 마주하지 않고 회피하는 것을 선호하기 때문에 이직이 잦기도 한다. 이들은 참신한 것에 흥분하고 열광하기 때문에 자신을 위험한 상황에 빠지게 할 수 있다. 제대로 된 연구가 거의 없어 정확한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여러 이론과 연구에서 신경 화학적, 유전적, 정신 분석학적, 환경적 요인들의 복합적인 원인으로 이루어져 있다. 정신 분석 이론에서는 양육 초기에 부모님에게 보살핌을 충분히 받지 못하게 된다면 나타난다고 한다. 특히 여성은 어머니로부터 양육이 결핍되었을 때 아버지에게 보상 받으려고 노력하는데, 그 과정에서 관심을 끌기 위해 자신의 감정을 부풀려 표현하는 행동이 강화된다고 한다. 지그문트 프로이트는 탐욕스러운 성격이 무조건적으로 사랑할 줄 알고 인지적으로 성숙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하지 못하게 하는 원인이며, 정서적으로 얄팍하고 피상적이라고 보았다. 프로이트는 유년기 시절 가까운 친척이 사망하거나 부모가 이혼하는 등 트라우마적 경험으로 인해 깊은 관계에 대한 잘못된 인상을 심어주어 나타난다고 보았다. 또 이들은 산만하기도 하고 구체적인 부분에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여 자신의 힘든 감정을 억압하고 부정하는 방어 기제를 사용한다. 성장 배경이나 양육 환경 만으로는 전부를 설명 할 수 없으며, 개인의 기질 또한 중요한 원인으로 받아 들여지고 있다. 신경 화학적 원인으로는 신경 전달 물질인 노르에피네르핀의 합성과 저장 방출을 담당하는 노르아드레날린성 계통이 반응이 높은 측면을 지닌다. 노르에피네르핀 수치가 높으면 불안함을 느끼고 의존성, 높은 사교성을 보인다. 유전적 원인으로는 오슬로 대학 심리학과가 진행한 연구에서 일란성 쌍둥이와 이란성 쌍둥이에게 인격 장애용 구조화 임상 상담을 이용하여 실험자들과 인터뷰하여 그 결과 인격 장애가 유전적인 연관성이 0.67%라는 것을 나타냈다. 또 다른 이론에서는 연극성 인격 장애 환자의 절반 이상이 반 사회적 인격 장애 진단 기준과 비슷한 기준을 충족시킨다고 한다. 성 유형 표현에 기반한 두 장애가 같은 원인을 공유한다는 것을 말한다. 미디어에서 여성이 성적으로 묘사되면서, 여성이 주목 받을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자신을 이용해 매력이 없다고 생각하면 연극적인 행동으로 관심을 받는 방법 뿐이라는 사고를 심는다. 남자의 경우 여성을 꼬시기만 하면 된다고 생각하며 여성에게 공감이나 동정심을 느낄 필요가 없다고 느낀다. 남자는 마초적인 인물을 롤모델로 삼아 자신을 드러내는 것으로 주목 받기 위한 방법으로 사용한다. 진단하는 방법으로 두 가지 항목이 있다. 먼저 미국 정신 의학 회의 정신 장애의 진단 및 통계 편람 제5판에서는 다음 항목 중 5가지 이상 해당하면 진단한다. 첫 번째, 자신이 주목 받지 못하는 상황을 불편하다고 생각한다. 두 번째, 다른 사람과 관계에서 부적절할 정도로 성적으로 유혹적이거나 도발적이다. 세 번째, 감정이 자주 바뀌고 피상적이다. 네 번째, 자신에 대한 관심을 유지하기 위해 외모를 이용한다. 다섯 번째, 연극적인 방식으로 말하거나 말하는 내용에 세부적인 상황이 결여되어 있다. 여섯 째, 자신을 극적인 방식으로 표현하고 연극적인 태도가 나타나고 감정을 과장해서 표현한다. 일곱 번째, 피암시성이 높아 다른 사람이나 환경에 쉽게 영향을 받는다. 여덟 번째,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실제보다 더 친밀하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진단 기준으로 따져서 비전문가가 함부로 진단을 내리는 것은 위험하다. 진단하기 위해서는 성격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정신적인 성장 배경에서 성격이 어떻게 형성되었는지 그 특징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주변 환경에 대한 적응력이 얼마나 손상되어 있는지 그로 인해 생활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와 같은 여러 측면의 평가가 이루어져야 한다. 로르샤하 검사나 다면적 인성검사 같은 심리적 평가 도구를 사용해 진단할 수 있다. 또 다른 진단 방법으로는 세계 보건 기구가 규정한 항목이다. 첫 번째, 얕고 불안정한 정동성을 지닌다. 두 번째, 자기극화가 나타난다. 세 번째, 연극조로 행동한다. 네 번째, 과장하여 자신의 정서를 표현한다. 다섯 번째, 타인에게 영향을 크게 받는다. 여섯 번째, 자아 중심적인 성향을 지닌다. 일곱 번째, 방종의 특징을 지닌다. 여덟 번째, 타인에 대한 배려가 부족하다. 아홉 번째, 쉽게 상처 받는 경향을 지닌다. 열 번째, 심리적인 감탄이나 흥분, 주목을 계속적으로 추구한다. 연극성 인격 장애는 대부분 반 사회적 인격 장애, 의존성 인격 장애, 경계선 성격 장애, 자기애성 인격 장애, 주요 우울 장애, 불안 장애, 공황 장애, 신체이형장애, 거식증, 약물 사용 장애, 반응성 애착 장애 와 같은 여러 정신 질환을 동반한다. 테오도어 밀론은 인격 장애의 하위 유형을 6가지로 나누었다. 의존성 인격 장애와 강박 장애 특성을 지닌 '위로하는 연극성 인격장애', 경조증 환자에게 주로 나타나는 에너지가 혼재하는 연극성 인격 장애의 매혹성이나 자기애성 인격 장애 특성이 일부 보이는 '명랑한 연극성 인격 장애', 수동적이고 공격적인 인격장애 특성의 부정적인 특징을 지닌 '격정적 연극성 인격 장애', 반 사회적 인격장애의 특징을 지닌 '부정적 연극성 인격 장애', 순수한 패턴의 변종인 '연극조 연극성 인격 장애', 경계선 성격 장애 특징이 포함된 '영아적 연극성 인격 장애' 이렇게 나누었다. 이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정신 치료적인 접근이 먼저 되어야 하고, 자신의 감정을 구체화 시켜 스스로 인식할 수 있게 도와주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증상이 감소하기도 한다. 하지만 성격적 특성으로 인한 행동이 증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치료를 받지 않으면 오랜 기간 지속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성격이나 행동을 비난하게 되면 스스로에 대한 방어를 더 강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주관적인 고통에 공감을 해주며 정신과 의사나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도록 해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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